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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CSV 사례

[CSV포럼] SK Innovation Star Social Enterprise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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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18-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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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게시글은 2018 6월 CSV포럼 정기모임(2018.06.28)에서

  SK 이노베이션에서 발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1) SK 그룹의 사회적 가치 추구 배경과 현재

​ SK는 그룹사 차원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가치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영구 존속발전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식, 사회적 가치창출을 SK의 새로운 성장 전략으로 제시함

​ 이를 위해 계열사 정관에 기존 이윤창출 대신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사회와 더불어 성장할 것을 명시함

또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집중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3가지 방법론을 제시함

- Double Bottom Line: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고자 핵심 비즈니스(Core Business)의 사회적 가치를 규명측정하고 있고,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Sharing Infrastructure: SK의 자원과 인프라를 사회와 공유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발굴하고자 함

- Social Enterprise: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적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추구함. 특히 문제 해결에 가장 최적화된 전문가를 양성지원함으로써 사회문제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함

 

2) SK 이노베이션 사회공헌 체계 

​ Social Innovation(혁신적 사회문제 해결), Green Innovation(지속가능한 환경), Happy Innovation(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해 지속적으로 행복을 나누는 기업을 지향한다는 사회공헌 체계를 갖춤. 특히 사회적기업 지원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확대 사례는 Social Innovation에 해당함

- (개요) SK이노베이션은 사회적기업을 통해 혁신적인 방식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어 자립을 돕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

- (현황)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을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 및 사회적기업이 안정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

- (성과) 2013년부터 대기업 최초로 진행한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12개 사업이 사회적경제로 전환하고, 280개의 일자리가 창출

 

3) 스타 사회적기업 육성 프로젝트 

​ 지난 10년간 사회적기업의 양적인 성장도 의미있고 중요하지만, 지속가능성이 담보된 질적인 성장을 위한 롤모델이자 성공사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함

​ 기존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추진 방식을 전환하여, ’국가대표 스타 사회적기업 육성이라는 새로운 목표로 설정하여 육성 사업 실시함

- 이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성과 성장성,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확대 가능성, 지역 확장 가능성 등 세 가지 선정 사항을 고려함

​ 회사가 보유한 자산 및 인프라를 활용한 공유 인프라 플랫폼을 구축,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함

 

[스타 사회적기업 육성사례]

   가. ()천년누리전주제과

​ 2013년 초기 투자를 통해 대표상품인 전주 비빔빵을 개발하여 새로운 지역 명물을 탄생시켜, 이후 공유 인프라 플랫폼을 통해 사업 컨설팅, 상품 경쟁력 강화, 홍보 및 마케팅, 판로 개척, 임팩트 투자 등을 지원

- (시장 확대) 전주 한옥마을의 플래그십 스토어 개소, 오프라인 유통 판로 구축, ‘카드 뉴스와 같은 새로운 홍보 채널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을 지원

-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생산설비 증설, 특허 출원 등을 위한 분야별 프로보노 활동을 시행. 특히 경영진단을 통해 지원 필요분야를 선정하여 ‘Group Project’방식의 프로보노 활동 전개

- (임팩트 투자) 행복나눔재단을 통한 국내 17개 임팩트 투자기관과 연계하여 투자 홍보 활동 진행, 외부기업 및 기관 투자 연계

​ 매출 증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및 소득 증가 등 사회적 가치 창출

- (매출 증가) 3억원(사업초기) 15.3억원(‘17)

- (일자리 창출) 현재 장애인 등 취약 계층 40인 고용(초기 대비 10배 증가), 220만원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노인일자리 평균 임금 20만원 대비 11)

- 이 외에도 전주빵카페방문 고객 증가로 인한 구도심 상권 활성화, 원재료 구매 증가로 인한 전통시장 매출 증대, 사회문제에 대한 지자체기업시민들의 관심 견인에 기여

   나. ()모어댄

​ 2015년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의 3차 사업대상으로 선정. 폐자동차에서 기존에 재활용되지 않았던 가죽시트나 안전벨트 등을 재활용해 가방과 액세서리 등을 제조

SK그룹의 사회적기업인 `행복나래`를 통해 매출채권과 연계한 자금을 지원과 SK 공유 인프라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취약점인 자금 순환, 인지도,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한 홍보마케팅 역량을 지원

• 매출 증가,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 창출

-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북한이탈주민, 경력단절 여성 등) 7명의 추가 고용으로 설립 당시 6명이던 직원수는 현재 17명으로 확대

- (경제 성과) 올해 매출 약 15억 예상으로 2017년 매출액 3.5억 대비 약 5배 상승

 

4) 맺음말

​ 스타 사회적기업 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전문성을 가진 사회적기업을 지원육성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함. 현재 1차 스타 사회적기업의 성장 및 자립 가능성이 확인됨에 따라 향후 추가 스타 사회적기업을 발굴 및 육성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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